Daisies of the galaxy
까렐 까히냐의 현기증 - 현실과 환상의 시점과 공간 본문
Závrat (1963) - Karel Kachyňa
위에서 무언가를 내려다 보거나 아래에서 올려다 볼때, 사물은 원래의 모습과는 다르게 왜곡되어 보인다. 위에서 내려다보는 사람이 자신을 올려다 보는 다른 이를 볼때면 가장 잘 보이는것은 얼굴과 머리이고 나머지 몸의 대부분은 짧고 작게 축소되어 보인다. 영화 자브랏에서 여주인공은 흠모하는 남자를 위층에서 내려다 보는 경우가 많다. 2층의 침실의 창문에서 내려다 보거나 급수탑 꼭대기에 올라가서 내려다 보거나, 철교에서 내려다 본다. 남자가 그렇게 내려다보는 여자애를 올려다보면 여자애는 자신이 보고 싶은 남자의 얼굴만을 본다.
집의 구조가 2층으로 되어있다면 보통 1층은 부엌과 거실이 있는 공동의 공간 그 윗층에는 각자의 침실이 있다. 1층은 다른 이들과의 사교의 공간이고 2층에서는 자신만의 공간에서 홀로 사색을 하거나 공상을 할 수가 있다. 1층은 땅에 붙어있고 2층은 그 위에 떠있다. 1층은 현실에 가까운 공간이고 2층은 조금은 현실에서 동떨어진 공간이 될 수 있다. 여자아니는 종종 2층에서, 즉 더 환상에 가까운 높은 곳에서 자신이 보고 싶은 시점으로 남자를 바라본다.
이러한 여자아이와 남자가 같은 눈높이로 마주하는 공간은 모든 사람들이 모이는 1층의 펍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남자와 마주치면 여자아이는 한발자국 물러선다. 이러한 현실에서 여자아이가 오히려 가깝게 대하는 상대는 자기와 비슷한 또래의 군인이다. 그러니 결코 남자아이는 여자아이의 환상(2층)에 초대받지 못한다. 여자아이는 현실의 남자들을 마주하기 보다는 자신의 환상을 지키기를 바란다.
남자와 여자는 종종 1층의 유리창을 통해 서로를 본다. 유리창은 매끈하고 투명한 창이 아니라 울퉁불퉁해서 물체가 왜곡되어 보이는 창이다. 1층에서 같은 위치에서 서로를 마주할때도 공동생활장소에서 거리를 두고 서로를 대하지 않을때는 이 창을 통해 서로를 바라본다. 이 창이 없을때는 누가 먼저 조금 가까이 다가가도 결국 한 사람이 한발자국 물러나고 만다. 현실에서 누군가 먼저 다가갈때는 현실의 선이 허락하는 한해서이다. 여자아이는 남자를 위해 스투룬델을 굽지만 표면적으로는 모두를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인다. 파티에서 함께 춤을 춘것은 공개된 공간에서 (현실에서) 그런 행위가 받아들여지고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여자아이는 종종 건물의 계단을 뛰어오르고 뛰어내려간다. 계단은 현실과 환상을 잇는 통로이며 여자아이의 환상에서 비롯된 희망과 실망의 공간이며 여자아이의 감정이 가장 거짓없이 발산되는 통로이다.
남자는 곧 여자아이의 환상에서 비롯된 유희에 익숙해진다. 남자는 여자아이의 환상에 기꺼이 동참하기로 결심한다. 2층에는 남자와 여자의 침실이 한방을 사이에 두고 있다. 서로의 방에 접근하려면 사이의 방을 지나쳐야한다. 2층과 급수탑은 여자아이의 환상으로 가득찬, 환상이 지배하는 공간이다. 남자가 여자아이의 환상(2층의 방)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지붕을 통해) 들어갔을때 드디어 남자와 여자가 더 긴밀한 관계를 갖는다. 그러나 그 환상속의 관계는 결코 현실(1층)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남자가 간과한 것은 남자가 여자아이의 환상의 공간에 (2층, 급수탑) 들어가게 되면 그 둘의 눈높이는 같아지고 여자아이의 환상은 깨어진다는 것이다. 여자아이는 환상에서 비롯된 희망과 실망과 현기증을 즐기지만 결코 현실에 가까워지고 싶지는 않은 것이다.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볼때 보통 사람들은 떨어질까 불안한 마음에서 느껴지는 아슬아슬한 감각, 아찔한 감각, 현기증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모든 감각은 여자아이가 남자를 자신의 환상속에서 바라보며 느끼는 감각과 연결된다. 두발을 안정되게 땅에 맞대고 있을때는 느낄 수가 없다. 그래서 결국은 여자아이는 현실의 남자와 이어질 수가 없다.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의 관계와 관계의 종말을 암시하는 것은 아파트 근처 건축자재를 쌓아놓은 곳에서 여자아이와 남자아이가 쫓고쫓을 때이다. 여자아이는 어지럽게 건축자재가 쌓여있는 공간을 뛰어다니며 남자가 자신을 쫓는 것을 즐긴다. 한번 잡혔지만 결국엔 도망간다. 도망가는 길에 전화박스 위에서 우는 고양이를 발견하고 아래로 내려준다. 고양이가 땅으로 내려오면 더이상 현기증도 없고 불안감도 긴장감도 환상도 없다. 환상이 없으면 사랑도 끝난다.